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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자 중심의 초등문학 교육방법


Rosenblatt은 문학을 가르치는 교사가 해야 할 일은 문학에 대한 최초의 반응을 끌어내고, 확대시킬 수 있는 교수 전략을 발전시키는 것 이라고 했다. 반응을 끌어내려면 먼저 작품과 학생을 잘 알고 관찰해야 할 것이고, 반응을 확대시킬 전략을 발전시키려면 다양한 교수법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할 것이다. 학습자 중심의 초등 문학 교육 방법(신헌재 외 11명 글, 박이정 출판) 은 초등학교 현장에서 수년간 어린이들을 지도한 교사들의 연구 결과를 담은 책이다. 시, 판타지 동화, 패러디 창작동화 등 어린이들이 선호하는 문학과 지도방법에 대해 설명해 놓았고, 읽기와 쓰기, 동화구연과 토의, 자기 평가 등 문학 반응 활성화 방안을 제시해 놓았다. 7차 국어과 교육과정의 궁극적 목표는 창의적인 국어사용 능력이며, 추론적 사고, 비판적 사고, 창의적 사고 등 다양한 사고와 전략 활용의 복합적인 결과라고 했다. 어린이들이 창의적인 글을 많이 접함으로써 필자의 상상력과 풍부한 생각, 표현법을 공감하게 되며, 자기의 편협한 세계에서 벗어나 더 높은 사고단계로 나아갈 수 있다는 것이다. 좋은 교사는 문학적 판단, 해석적 반응, 서술적 즉각 반응, 연상적 반응, 자기 몰입, 규범적 판단 등 다양한 어린이들의 반응들을 자극하여 끄집어낼 수 있어야 한다. 또 교사는 언어적 지능, 논리적이고 수학적인 지능, 공간적 지능, 신체 운동 감각적 지능, 음악적 지능, 대인간 지능을 계발하는 교수 전략을 통해 아이들이 선호하지 않았던 도서와도 접하여 흥미를 가지게 하고,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생각하기에 발전이 있도록 도와야 한다. 교사라면 다양한 유형의 학생들이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언어적 지능이 강한 학생이 있는가 하면, 논리적 지능, 시각적 공간적 지능, 신체적 지능, 음악적 지능이 강한 학생도 있고, 학습 부진아도 있기에 개별화 지도가 필요할 것이다. 무엇보다 독서와 작문 방법을 구체적으로 가르치고, 자기 존중감을 갖게 하며, 독서 동기를 가지고 독서에 흥미를 갖도록 돕는 게 교사의 역할이다. 또 미숙한 독자에게는 그들 수준에 맞는 독서자료를 제공해 줄 수 있어야 하며, 독서 교사는 올바른 질문하기, 배경지식 만들기, 스키마 활성화하기 등의 방법으로 독해를 촉진시키며, 언어 활동을 통해 문식력을 기르는 데 도움을 주어야 한다. 학생들의 능력과 특성을 중시하고, 교수보다 학습을 강조하며, 구체적 방법을 제시하고, 통합을 강조하고, 과정을 강조하는 수업을 해야 할 것이다. 나아가 상담자, 평가자의 역할까지 충실히 감당할 수 있는 교사가 진정한 교사다. 다양한 문학 장르 중에서도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리듬있는 시, 감동있는 교훈, 말로 그리는 그림, 판타지 동화, 패러디 창작 동화, 구연 동화를 통해 어린이들과 마음을 나누는 교사가 되고 싶다고 생각했다. 독서는 어렵거나 따분한 일, 노동, 지식 축적만을 위한 일이 아니며 재미있고 유익한 활동이고, 시대나 작가 엿보기 놀이임을 알게 하고 싶다. 책을 통해 자신의 경험과 꿈을 이야기하고, 다른 친구들의 반응을 존중하면서 듣는 훈련, 삶 속에 실천하는 훈련을 많이 하면 좋겠다.
우리는 어린이들이 선호하고 기대하는 문학 제재들을 과연 어떻게 다루고 있는가? 과연 우리는 거기 아동문학작품에 담긴 풍요로운 가치들을 십분 발현하여 맛보일 수 있도록 하기에 충분한 방법과 장치들을 우리 교실에 마련해놓고 있는가?

저자들을 바로 이런 문제의식과 더불어 초등학교 문학교육에 대한 반성적 관점을 공유하고서 연구의 출발선에 섰다. 그리하여 이 책의 제1부에서는 주로 반성적 고찰과 더불어 아동문학 작품들이 우리 어린이들에게 줄 만한 가치들을 찾아보는 일에 초점을 맞추었다. 그리고 2부에서는 우리 저자들이 모두 초등 현장에서 다년간 어린이들을 가르친 경험을 지녔다는 장점을 바탕으로 해서 우리 어린이들에게 아동문학의 가치들을 십분 발현 시킬 수 있는 방도들을 모색하는데 초점을 맞추었다.


제1부
문학교육의 새로운 지편/ 신헌재
초등학교 시 교재 선정 기준 탐색/ 진선희
시 지도의 실태/ 정상선
신비의 세계, 판타지 동화와의 만남/ 진 현
패러디 창작 동화의 교육적 가치/ 안상희

제2부
동화 구연의 이론과 실제 탐색/ 곽춘옥
시 쓰기 지도에서 비유적 표현 활용 방법 연구/ 김정임
반응 활성화를 위한 문학 토의 방법/ 박희진
웹 토의 문학 감상 학습 연구/ 구서영
읽기 성취도를 높이기 위한 책 읽어주기 활동/ 송서영
이야기 읽기, 쓰기 통합 활동을 통한 이야기 구성력 신장/ 김갑이
자기 평가를 통한 문학 반응 활성화 방안/ 변미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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