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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험적 독서치료


어김없이, 같은 자리에서 넘어진다. 구체적인 통증도, 결코 줄어들지 않는다. 다만, ‘또’ 넘어졌음을, 한 발 앞 서 피하거나 돌아서지 못했음을, 예전보다 조금 일찍 알아 차리곤 한다. 난, 정말 그럴 줄 알았다. ‘독서치료’를 주제로, 더군다나 독서치료를 경험한 ‘나’의 체험에 대해, 나름 성실하게 써 냈던 학위논문이었으므로.. ‘고백성사’를 보고 난 뒤의 가뿐함 같은, ‘임금님 귀는 당나귀 귀’라 외친 뒤의 후련함 같은 마음으로.. 늘, 그렇게, 산뜻하고 상쾌하게 지낼 줄 알았다. 2년 2개월, 짧아진 복무기간을 감안한더라도, ‘대한의 남아’가 군대를 다녀오는 시기 동안, 직장 생활을 했다. 해 보고 싶은 일이었고, 잘 하고 싶은 마음이 굴뚝 같았으며, 웬만큼 잘 할 수 있을 것도 같았다. 대학에 갓 들어온 새내기 신입생이 이제 막 맛 본 술 한 잔의 들뜸이, 퇴근 무렵 꼭 반주를 하고 들어오시는 아버지의 고단함으로 느껴지는 동안.. 난 많이 힘들었다. 다시금 마구 흔들렸다. 예전부터, 유난히도, 피터팬처럼 ‘어른’이 되기 싫었다. 무심하고, 덤덤하고, 딱딱하고, 어두운 것 같았고.. 늘 피곤하고, 불만이 많고, 인상을 찌푸리는 것도 같았다.. 아이들은 몰라도 되는 고민 과 아이들 모르게 해야 하는 계산 을 하는 줄만 알았다.. 그런데, 다시금 기억이 났다. 직접 겪어 본 시간들을, 산타의 선물 꾸러미에서 꺼내놓듯 들려주는.. 너무 극단적이고 쉽게 한 쪽 벽을 닫아버리는 나를 흔들어주는.. 출렁이는 것이 삶이라고, 울퉁불퉁한 상태를 온전히 느끼고 수용하는 것이 건강함이라고.. 바람이 불면 살랑살랑 사랑스럽게 움직이기도 하고, 파도가 치면 격력하게 왔다갔다 쏟아내기도 하는.. 자연스러운 마음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라고 말 해 주었던, 풍부하고 넉넉한 어른들.. 책으로 다시 만나니, ‘블랙박스’를 찾은 것 마냥 아주 여러 가지 것들이 상기되었다. 잘 하려는 나, 애 쓰는 나, 인정받고 싶은 나, 질투하는 나, 실망하는 나, 숨고 싶은 나.. 그 모든 ‘나’의 모습이, 결국은 나의 부분임을, 한 순간 짜릿하게 떠올릴 수 있었던 건.. ‘나는 몇 %의 질투와 몇%의 좌절 등으로 구성되어있다’고, 나를 이루는 성분을 암기해야 하는 지식이 아닌.. 오랜 시간 잠 못들고, 울고, 토하고, 도망가고, 삼키고, 돌아왔던 나의 ‘체험’이 있었기 때문이다.. 오랫동안 하지 않았던 운전이나 수영을 잊어버리지 않는 것처럼, 몸에 새긴 감각은 편리하게도 어느 순간 생생해지곤 한다.. 다만, 난.. 매년 겨울 독감 예방 주사를 맞으면서도.. 한 번의 접종으로 늘 감기를 피해갔으면 하는 안일한 게으름이 스멀스멀 올라오고 있는 즈음이었다.. 다시, 천천히 읽어본다. 하나하나 정성들여 줄 맞춰 가지런히 심은 모가, 봄 여름 가을 지나 황금물결 일으키는 벼가 되는 것처럼.. 이 책은 ‘독서치료’에 관심있어 하는 사람들에게 든든한 가이드라인으로서의 효용 외에도.. 차곡차곡 실험하고 관찰하고 축척해 온 ‘사람’과 ‘시간’이, 독서치료의 史가 올올이 그대로 느껴져 무척 감동적이기도 하다.. 부디 많은 사람들이 좋은 쌀로 정성들여 지은 밥과 같은 이 책을, 꼭꼭 씹어 먹듯 천천히 읽어봤으면 좋겠다.. 이 단계 지나 그 다음에 궁금하고 의아한 부분들이 차례차례 나오는 책의 구성은.. 부모라면, 교사라면, 사서라면 각각 필요한 상황에 필요한 팁을 얻을 수도 있어 든든한 상비약 같기도 하다.. ‘사서’인 나는, 자주, 어린이들을 만난다. 아이들은 말한다. 모르면 화부터 내는, 목소리 크게 내서 자기 말을 덮어버리는, 다음에 말 해 준다고 하고 다시 이야기 안 해 주는,어른들이 싫다고.. 이렇게 말해주는 아이들과, 이런 친절한 책이 그득 꽂힌 서가가 있는 도서관 이 나의 일터인 것은, 기분좋은 자극이며, 나눔의 기회이며, 활기있는 도전이다.. 오랜만에 내리는 겨울비 소리가 참 차분하다. 지금은 넘어지고, 또 넘어지지만.. 조금씩 시야가 트이면 돌아가고 피해가기도 하겠지.. 오랜만에, 기분좋게, 짧은 시도 떠올려본다.. 짧은 다섯 장의 자서전 1) 나는 길을 걷고 있었네. 보도에는 깊은 구멍이 있지. 나는 거기에 빠졌네. 모든 것을 잃어버렸고 희망도 없었지. 그것은 내 잘못이 아니라네. 나오는 길을 찾는 데는 긴 시간이 걸렸다네. 2) 나는 동일한 길을 걷고 있었네. 보도에 깊은 구멍이 있지. 나는 그것을 보지 못한 척 했네. 나는 거기에 또 빠졌지. 내가 같은 곳에 빠졌으리라고는 믿어지지 않았네. 그러나 그것은 내 잘못이 아니라네. 그곳에서 나오는데는 여전히 많은 시간이 걸렸지. 3) 나는 동일한 길을 걷고 있었네. 보도에는 깊은 구멍이 있지. 나는 그것을 보았네. 나는 여전히 거기에 빠졌지…습관적으로. 나의 눈을 열려 있었고, 나는 내가 어디 있는지 알았지. 이번에는 나의 잘못이지. 나는 즉시 거기서 나왔다네. 4) 나는 동일한 길을 걷고 있었네. 보도에는 깊은 구멍이 있지. 나는 그것을 피해 돌아가지. 5) 나는 다른 길로 다니네
지금 우리 사회의 독서치료는 전반적으로 신비화되어 있고 보통 사람이 스스럼없이 접근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하지만 체험형 독서치료는 어느 면에서 생활독서치료 로 볼 수 있으며, 생활 속에 아픔이 있고 상처가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개인적 또는 그룹 단위로 쉽게 접근할 수 있다. 이에 저자들은 체험형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도서 관련 분야뿐만 아니라 일반 사회에도 널리 보급하기 위해 일반인도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알기 쉽고 체계적으로 구성하였다.

이 책은 총 6부로 구성었으며 1부에서는 김정근 교수가 그동안 우리 현실에서 적용 가능한 독서치료 모형을 모색하면서 생산한 글을 모았다. 2부는 책읽기를 통한 정신치료 연구실 회원들의 독서치료 체험기를 소개하였다. 책을 통해 치유를 모색하는 내면의 모습을 생하게 표현하고 있어 독서치료의 효용성을 새삼 느낄 수 있다. 이 책의 본체라 할 수 있는 3, 4, 5, 6부는 이 책의 필진이 모두 달려들어 3년에 걸쳐 작업한 내용을 통합한 것이다. 성인의 정신건강, 부모와 교사를 위한 책, 청소년의 성장, 어린이의 발달으로 주제를 나누어 독서치료를 위한 상황별 독서목록과 해제를 수록하였다. 체험형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고려하는 그룹이나 조직에서 상황을 설정하고 치유서를 배치하는 과정에서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제1부 체험적 독서치료란 무엇인가

01 체험적 독서치료의 발견
왜 독서치료인가 / 책읽기와 정신치료 / 독서치료에서 상황이란 무엇인가 / 치유서란 무엇인가 / 치유서의 조건 / 자가치유서의 발견 / 치유는 각성이다 / 독서치료사는 누구인가 / 독서치료를 위한 가이드라인 / 독서치료에서 체험이란 무엇인가

제2부 나의 독서치료 체험을 말한다

02 독서치료 체험의 장
나, 독서치료를 만나다-지월희(책정연 회원) / 나와 독서치료의 만남-서정안(책정연 회원) / 나의 상처 치유과정 보고서-진양희(책정연 회원)
03 독서를 통해 마음 읽기
집요한 집착으로부터의 탈출-주하영(책정연 회원) / 새로운 나의 발견에 관한 보고서-박해정(책정연 회원) / 내가 만난 새로운 세계, 독서치료-김은재(책정연 회원) / 내게 독서치료는 무엇이었는가-박초은(책정연 회원)
04 독서를 통한 자가치유 체험기
내 영혼과 만나는 독서치료-박주미(책정연 회원) / 내 마음의 상처 그리고 독서치료-강세윤(책정연 회원) / 만남이 있는 공간-손규희(책정연 회원)

제3부 성인의 정신건강을 돕는 독서목록과 해제

05 정신건강편 1. 정신건강/ 2. 마음의 상처
06 성격편 1. 수줍음 / 2. 슬픔 · 상실감 / 3. 화 · 분노 · 증오 / 4. 자기학대 / 5. 우울증 / 6. 대인공포증 / 7. 강박증 / 8. 알코올중독 / 9. 인터넷 중독 / 10. 성인아이 / 11. 성폭력 / 12. 용서 / 13. 사랑 / 14. 자아 찾기 / 15. 자기 존중 / 16. 마음의 평화
07 몸의 건강편 1. 나이 듦 / 2. 삶과 죽음 / 3. 장애
08 가정편 1. 부부관계 / 2. 가족관계
09 직장편 1. 직장 내 대인관계 / 2. 직장 내 성차별 / 3. 스트레스 / 4. 슬럼프 / 5. 실직 / 6. 성공 · 자기계발

제4부 어린이와 청소년의 훈육을 위한 부모 · 교사용 독서목록과 해제

10 정신건강편 1. 정신건강 / 2. 마음의 상처
11 가정편 1. 가정 · 부모 / 2. 학교 · 교사

제5부 청소년의 성장을 돕는 독서목록과 해제
12 자아정서편 1. 가족 / 2. 자아 / 3. 정서문제 / 4. 신체
13 대인관계편 1. 학교 / 2. 대인관계 / 3. 청소년 일탈

제6부 어린이의 발달을 돕는 독서목록과 해제
14 자아편 1. 가족 / 2. 자아 · 성격 / 3. 여자 · 남자 · 성역할
15 정서편 1. 화 / 2. 두려움 / 3. 스트레스 / 4. 슬픔 · 감정조절 / 5. 심술 / 6. 정직 / 7. 용서 / 8. 주의집중력 / 9. 중독 / 10. 죽음 / 11. 정서장애
16 발달편 1. 신체 / 2. 학교 / 3. 대인관계
17 폭력편 1. 학대 / 2. 폭력 / 3. 성폭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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